판타지, 게임 속 등급
1. 등급 명칭의 주된 목적
- 희귀성 표시: 플레이어가 특정 등급의 가치와 희귀도를 직관적으로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명칭이 사용됩니다.
- 게임의 세계관 반영: 이름 자체가 게임의 테마, 세계관, 스토리와 잘 맞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Legend"나 "Epic" 등급은 중세 판타지 배경과 잘 어울립니다.
- 흥미 유발: "Legendary"나 "Mythic" 같은 이름은 강렬한 인상을 주며, 희소한 보상을 받았을 때의 만족감을 강화합니다.
2. 등급 체계의 혼재 이유
- 세계관이나 장르에 따라 다르게 구성:
- Legendary와 Epic 같은 용어는 영웅적 서사에 잘 어울리며, 판타지 장르에서 자주 등장합니다.
- S등급이나 SR등급은 주로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도입된 랭킹 시스템에서 유래했으며, 일본식 RPG나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게임에서 자주 쓰입니다.
- 등급의 의미와 디자인에서의 중첩:
- 같은 등급이더라도, 게임마다 용어와 정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게임에서 **"Epic"**이 최상위 등급일 수 있지만, 다른 게임에서는 "Legendary" 위에 위치할 수도 있습니다.
- 글로벌화의 영향:
-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하는 게임은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권에서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조합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권 유저를 겨냥해 "Epic"이나 "Legend" 같은 용어를 사용하고, 동아시아 유저를 겨냥해 "S등급" 또는 "SS등급" 체계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일반적인 등급 체계의 구조 예시
대부분의 가챠 게임은 등급을 희귀성 기준으로 나열하며, 아래는 흔히 사용되는 명칭과 계층 구조입니다:
등급 명칭설명 및 특징대체 명칭
Common | 가장 낮은 등급, 흔히 등장하며 기본적인 성능을 가짐 | Normal, Basic |
Uncommon | 약간 향상된 등급, 여전히 쉽게 획득 가능 | Rare, Standard |
Rare | 적당한 희귀도를 가진 등급, 기본적인 효용성이 있음 | Elite |
Super Rare (SR) | 드물게 등장하며, 플레이어가 성장하면서 주로 사용하게 되는 등급 | Superior, Advanced |
Ultra Rare (UR) | 높은 희귀도를 가진 등급, 고성능 캐릭터나 장비로 주로 고급 콘텐츠에서 활용 | Legendary, Epic |
Epic | 극히 드물게 등장하며, 특별한 능력을 가진 등급 | Heroic |
Legendary | 최고 등급 중 하나로, 강력하고 희귀하며 상징적인 아이템이나 캐릭터로 간주 | Mythic, Relic |
Mythic | 전설 위에 위치한 상위 등급, 게임의 최종 목표로 설정된 아이템/캐릭터 | Divine, Godlike |
4. S등급 및 SR등급의 의미
"S등급"은 주로 동아시아에서 사용되던 학업 및 평가 체계에서 기원했습니다.
- A, B, C 등급에서 발전해 S등급이 추가되었으며, S는 "Special" 또는 "Superior"를 의미합니다.
- SR, SSR 등급은 "Super Rare", "Special Rare" 등으로 확대되며, 등급 체계의 세분화를 돕습니다.
5. 게임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 사례
- "Legendary"와 "Epic"이 함께 사용되는 경우
- 예: "Epic"은 희귀도 높은 등급이지만, "Legendary"는 그보다 상위에 위치.
- 의도: 단계별 성취감을 제공하고, 플레이어가 희귀성을 더 쉽게 직관적으로 이해하도록 설계.
- 동아시아식과 영어식 명칭의 혼합
- 예: "SR" 등급(동아시아식)과 "Legendary"(영어식)를 조합하여 글로벌 유저 모두에게 친숙하게 느끼도록 함.
6. 창의적으로 등급 체계를 설계하는 팁
- 세계관에 맞는 명칭 사용: 예를 들어, 우주를 배경으로 한 게임에서는 "Galactic", "Cosmic" 등급 사용.
- 독창적인 이름 조합: 단순한 Rare, Epic 대신 "Ethereal", "Prismatic" 같은 고유 단어 사용.
- 다차원적 구조: 희귀성뿐 아니라 속성, 지역, 테마에 따른 등급 추가 가능.
혼재된 등급 체계는 게임의 글로벌 유저 기반과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반영한 결과물이며, 각각의 게임이 희귀성과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독창적으로 구성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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