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소설쓰기의 모든 것 - 플롯편3

by greentworkshop 2024. 11. 29.
우리는 다른 사람을 만나면 7초 안에 마음의 결정을 내리기 시작한다
- 로저 에일스 -

소설의 시작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것

독자를 사로잡아라

● 독자와 주인공 사이 유대감을 형성하라

장소, 시간, 앞뒤 맥락 등 이야기의 배경을 제시하라

소설의 톤을 정해라, 속도는 어느정도인가? 핵심 장면들은 무엇인가? 전달하고싶은 내용이 있는가?

적대자를 등장시켜라, 어떤 것이 주인공의 길을 방해하는지 보여주자


첫 문장

등장인물의 이름과 정상적인 생활에 큰 동요가 일어나는 모습을 제시한다.

등장인물의 이름(현실감) → 몰입도↑, 너무 장황한 서술은 몰입도를 떨어트린다.

장황한 서술은 동적인 느낌을 줄 수 있을때만 사용하자

ex) 창밖의 세계는 붉게 물들어 있었다. 피스타치오 나무의 잎은 불타는 붉은색과 오렌지 색으로 빛나고 있었다. 매티는 이른 아침의 빛을 열심히 쳐다보았다. 그녀는 남편이 자고 있어야 할 침대에 혼자 누워있었다.- 앤 라모트(푸른 신발)중에서 -

무언가가 금방이라도 일어날듯한 불안감을 조성하자(위험할수록 좋다)

무언가 잘못된듯한 느낌을 슬쩍 집어넣어라 (늘 ~던 누군가가 보이지 않는다, ~에게 받은 꽃병이 떨어졌다...)      

독자들을 사로잡는 다양한 방법

행동

깊은 감정

회상으로 독자 사로잡기

태도

서두

※해결을 보여주지 마라 그래야만 독자들을 계속 읽게할 수 있다

 

주인공을 통해 독자와 유대감을 쌓는 방법

동일시(일반적인 주인공, 평범한 주인공)

공감

위험(주인공의 상황이 급박해질수록 공감하기 쉬워진다)

역경(외적인 요인에서 비롯된 곤경)

사회적 약자(불세출의 영웅이 더 매력적이다 ex. 록키)

연약함(타고난 처지, 상황이 안좋음)

호감(말투, 성격, 폭넓은 지식, 유머러스함, 친근함)

내적 갈등(사람은 보통 망설이고 고민하며 산다)

 

설명의 기법

  1. 행동먼저, 설명은 나중에
  2. 빙산의 일각만 설명해라
  3. 정보를 갈등 장면에 끼워넣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