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막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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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닝 이미지(0~1%)
- 주인공이 살고있던 세계를 담은 사진(배경)
- 설정(1~10%)
- 주인공의 현재 상태에 대해 탐구(주인공의 결함이 드러나야함) 변화 이전의 주인공의 삶에 대해알려준다. 조연 캐릭터들과 주인공의 목표가 소개된다
- 주제 명시(5%)
- 보통 주인공이 아닌 캐릭터가 주인공의 여정을 암시하는 말을하는 것. 인생 교훈이라고도 한다
- 기폭제(10%)
- 주인공에계 큰 계기가 되는 사건(인생이 바뀔만한), 주인공을 새로운 세계나 사고방식으로 이끈다
- 토론(10~20%)
- 변화된 세계에 대한 주인공의 저항을 보여준다, 보통 앞으로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지 가야할까와 같은 질문 형식으로 표현된다
2막(2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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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막 진입(20%)
- 주인공이 안전지대를 떠나 새로운 시도를 하거나 모험을 결심하는 순간 익숙한 세계를 떠나 새로운 세계로 넘어가는 문
- B 스토리(22%)
- 주인공의 주제 학습을도울 새로운 캐릭터 소개(적, 동료, 스승, 연인...)
- 재미와 놀이(20~50%)
- 독자가 소설을 집어든 이유, 새로운 세게에 적응하는 주인공의 모습 수많은 모험, 다양한 경험들이 주인공을 성장시킨다
- 중간점(50%)
- 거짓 승리(성공적으로 보이는 주인공) or 거짓 패배(주인공이 헤매고있음)
- 다가오는 악당(50~75%)
- 거짓 승리시 주인공의 상황이 우하강 그래프를 띈다(더 나빠진다)
- 거짓 패배시 주인공의 상황이 우상향 그래프를 띈다(점차 좋아진다)
- 절망의 순간(75%)
- 소설의 최저점. 주인공에게 절망적인 일이 일어난다. 주인공이 바닥까지 떨어지게된다.
- 영혼의 어두운 밤(75~80%)
- 모든 일을 수긍하며 받아들이는 부분, 문제에 대한 답을 찾고 삶의 교훈을 얻기 직전
- 처음의 보습보다 더 안좋을 정도로 망가져야한다
3막(8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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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막 진입(80%)
- 깨달음의 순간, 2막에 있었던 모든 문제들을 바로잡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자신을 바로잡기 위해 해야할 일을 깨닫게된다
- 피날레(80~99%)
- 주인공의 깨달음을 얻었다는 사실을 강한 인상으로 남겨야함, 악을 물리치고 모두가 행복해짐
- 마지막 이미지(99~100%)
- 오프닝 이미지와 반대되는 거울 이미지, 만족스러운 변신을 이룬다
1 - 1. 오프닝 이미지 (0~1%)
- 전체적인 소설의 분위기를 보여준다
- 앞으로 누구와 여정을 함께 하게될지 보여준다
- 결함이 있는 주인공의 모습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야한다
- 소설의 맨 마지막에서 변화된 모습과 비교될 거울 이미지를 세워라
1 - 2. 설정
- 주인공이 아닌 캐릭터가 배워야 할 것과 관련된 말을 던지거나 질문을 한다.
- 장황하거나 직접접으로 설명해서는 안된다, 독자의 머릿속에 은밀하게 전달하자(떡밥을 던지자)
- 불완전한 주인공을 더 나은 모습으로 만드는 것(이것이 소설의 주제가 되야한다)
- 그러나 주인공은 별로 귀 기울이지 않는다, 그렇기에 주인공은 어리석은 결정을 한다(보통 무시한다),변화의 여정을 겪으며 진실을 알게 되었을 때 자신의 결점을 깨닫고 변화한다.
1 - 3. 주제 명시
1 - 4. 기폭제
1 - 5. 통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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